70년대 초반 호주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을 때 나는 TV 시리즈 쿵푸에 사로잡혔던 것을 기억합니다. 이 이야기는 미국 서부 서부로 이주한 중국인의 이야기입니다. 각 에피소드는 일반적으로 미국 국경의 시끄럽고 폭력적이며 야만적인 혼돈과 병치된 쿵푸 마스터인 Caine의 조용하고 내성적인 힘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어느 문화가 우월한지 의심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우리는 Shaolin 수도원에서 수도사로서 Caine의 엄격한 훈련에 대한 정기적인 회상을 보았습니다. 그가 거의 비인간적인 자제 시험을 통과할 때까지 그는 떠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케인은 체로키 혈통을 가진 백인 미국인 데이비드 캐러딘이 연기했습니다. Bruce Lee는 실제로 그의 영어가 형편없었기 때문에 그 역에서 거절당했습니다. 극동 지역의 불만스러운 목소리는 다른 이유를 의심했습니다.
David Caradine은 대구오피 최근 방콕의 한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으며, 그의 삶과 죽음은 그가 쿵푸에서 연기한 캐릭터와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그는 시끄럽고 이기적인 사람이었고 커피와 담배를 즐겼으며 음주 운전으로 한 번 이상 체포되었습니다. 그는 호텔 옷장에서 교수형에 처한 채로 발견되었는데, 아마도 자살의 결과이거나 심지어 자기 에로티시즘이 잘못되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그것은 비극적이고 품위 없는 길이었다. 케인의 전설은 정말로 죽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훨씬 더 비극적인 일이 극동에 닥쳤다는 것을 느낍니다. 심장부의 죽음, 신비로운 전통. 나는 오랫동안 이것을 의심해 왔지만 정확히 Caradine이 세상을 떠났을 때 홍콩에서 일어난 또 다른 사건은 어린 시절 상상의 신비로운 동쪽이 사라졌음을 확인시켜주었습니다. 하지만 잠시 후퇴하겠습니다.
동양의 철학, 즉 노자의 신비로운 시학, 부처의 연민, 간디의 정치학 – 은 내가 젊은 시절에 동양 설화의 신비로운 내면 세계를 탐험하는 일생에 착수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다른 젊은이들이 파티에 가거나 직업에 집중하는 동안 나는 신비한 지식을 탐구했습니다. 나는 불교 교사들과 함께 공부하고 명상하고 빛나는 내면의 세계와 어두운 내면을 탐구했습니다. 이 지식이 중요하다고 강하게 느낀 나는 나중에 박사 과정에 등록했습니다. 명성과 신임주의의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시장이 지시하는 것을 연구하기로 선택하는 반면, 나는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학문인 미래 연구(Futures Studies)에서 동서양의 지식 방식의 접점을 연구하기로 선택했습니다. 이른바 좌뇌형 근대지식경제 교육이 성인의 내적 지혜와 균형을 이룰 수 있다는 가능성에 매료됐다. 모든 일이 끝났을 때 나는 중국에 살면서 일하기 위해 왔다.
나는 이곳에서 내가 무엇을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진정한 기대가 없었고, 거리에서 지휘봉을 돌리고 하늘을 나는 승려를 보게 될 것이라고 생각할 만큼 순진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중국 전체의 급속한 경제 발전에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거대한 고층 빌딩, 빛나는 새 자동차, 인상적인 운송 시스템 및 기반 시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내 안의 무언가가 실망스러웠다. 아주 최근에 그 실망이 다시 한 번 높아졌습니다.
일주일 전에 나는 PolyU에서 열린 홍콩의 첫 번째 의식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여러 회의와 워크샵이 동시에 진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했으며 주제는 광범위했습니다: 주류 과학, 사회, 인공 지능, 미디어, 대안/전통 접근 방식 등. 그러나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발표자와 참석자의 인구 통계였습니다. 대부분은 서양인이었고 상당한 수의 인디언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나는 중국인과 동아시아인의 수가 전체의 10퍼센트를 넘지 않는다고 추정합니다. 주최측 외에는 일주일 내내 홍콩인을 한 명도 만나지 못했습니다.
마음과 의식의 본성에 관한 주요 국제 회의가 한때 관상 수행의 중심지로 알려졌던 땅에서 어떻게 그렇게 미약한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도교 승려의 직관적인 능력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동아시아 문화는 근절된 내면세계를 제외하고는 모두 가지고 있다. 홍콩에서 서울, 도쿄, 상하이에 이르기까지 삶의 초점은 돈, 오락, 기술이 되었습니다. 아무도 더 이상 안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우리의 관심은 패스트푸드, 페이스북, 재무제표 사이를 오가지만 결코 쉬지 않습니다. 우리의 교육 시스템은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끝없는 사실과 수치로 학생들을 채우지만 사색, 성찰 또는 지혜에는 가치를 두지 않습니다. 우리는 자연과 멀어지고 “생물 공포증”에 대해 이야기하는 교육자들을 보고 충격을 받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풀과 나무를 무서워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목록에 한 가지 더 공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침묵에 대한 두려움과 그것이 주의를 끄는 내면의 세계입니다. 우리가 멈추지 않고 숨을 쉬지 않는다면 어떻게 우리 자신을 알 수 있겠습니까? 거의 모든 명상 전통은 우리가 진정으로 누구인지 알 수 있는 것은 고요함 속에서만 가르친다.